(자가정비) 모닝 브레이크등, 브레이크전구 교체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홍달마 입니다. 미국이나 유럽 선진국 같은 경우 자동차 정비와 같은 기술직 노동자들의 인건비(공임)이 굉장히 비싼 편입니다. 차가 고장이나도 수리비가 엄두가 안 나서 바로 수리를 못하는 경우도 많고요. 그래서 미국 사람들은 대부분 간단한 것들은 자가정비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은 정비공임이 비싼 편이 아니기 때문에 굳이 힘들게 자가정비를 할 필요는 없지만, 간단한 것들이라도 하나 해보면서 돈을 절약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은 모닝 차량의 브레이크전구 교환 방법을 한번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슷한 모양의 국산 차량은 대부분 교환 방법이 동일합니다. 참고하시구요. 오늘 교환할 등은 일반 할로겐전구입니다. 더블 전구고요. 모비스 부품 대리점에서 쉽게 구매하실수 있습니다. 우선 전구가 나간쪽 위치를 확인하시고 트렁크를 열어줍니다.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위아래로 나사가 고정되어있는데요.  +드라이버나 10T 공구를 이용해서 해제를 시켜줍니다.

 

 

10T 공구를 사용하실때는 잠금 하실 때 적당히 힘만 받을 정도의 토크를 주는 게 중요합니다. 나사를 고정해주는 플라스틱 나사산이 망가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나사를 제거해주셨으면 여기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대로 등을 탈거해주셔야 브레이크 전구를 교환 가능한데요. 위를 살짝 벌려주시고 아래쪽도 동일하게 손가락이 들어갈 정도로 벌려주신 다음 정확하게 내 몸 쪽으로 힘을 주면서 빼주셔야 대로등이 안 깨지고 나오게 됩니다. 

 

 

대로등을 탈거하시면 전구 소캣이 보이는데요. lock unlock 방향이 표시되어 있으니 정확한 위치를 기억해두셨다가 탈거하시면 됩니다. 웬만하면 시계 반대방향으로 풀리고 시계방향으로 잠겨집니다. 

 

 

탈거한 브레이크 전구 소캣입니다. 소캣 상단부와 전구 사이를 보시면 갈색으로 그을린 자국이 있죠? 전구가 쇼트 나면서 과열돼서 플라스틱이 바래져버린 것입니다. 전구 또한 왼쪽으로 풀고 오른쪽으로 잠가주시면 되는데, 전구는 더블 전구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어차피 싱글은 넣으려고 해도 장착이 안될 것이지만, 더블은 장착 위치가 정해져 있으니 전구를 빼낸 방향과 위치를 잘 기억하셨다가 장착하시면 됩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사실 LED 브레이크등 옵션을 넣으셨으면 잘 타시면 폐차할 때까지 별 탈 없이 운행이 가능하십니다. 그만큼 LED 전구가 수명도 길고 예쁘죠. 물론 차량 구매하실 때 LED 옵션을 넣을까 말까 고민이 많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가격도 상당하고 그 가격 추가하는 비용으로 전구를 40번 넘게 교환할 수 있으니까요. 여하튼 모닝 차량 같이 경제성을 중요시하는 차량들은 대부분 저런 할로겐전구가 넣어져서 나옵니다. 이제 모닝 브레이크등 교환 자가정비가 가능해지셨으니 자차에 한번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