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흡기청소, 흡기크리닝 방법과 비용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디젤 흡기크리닝 방법과 비용

안녕하세요 아는남자입니다. 디젤 차량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어떤 것이 있을까요? 경유를 사용한다? 엔진 소리가 시끄럽다? 저는 매연이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현재는 전쟁으로 인해 경유가 휘발유보다 더 비싼 형태를 띠고 있지만, 원래는 저렴한 연료값 그리고 강력한 엔진 힘 때문에 SUV 차량들을 대부분 디젤엔진을 사용해왔죠. 요즘은 SUV 차량도 하이브리드와 터보차져가 장착된 가솔린 엔진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만 전체적인 퍼센티지로 따졌을 때 경유의 비중은 압도적입니다.

오늘은 디젤차량의 흡기 청소, 흡기 클리닝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하는데요. 디젤 흡기 클리닝이 필요한 이유와 방법, 비용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위의 사진은 10만키로 주행한 디젤 차량의 흡기매니폴드 사진입니다. 흡기 매니폴드는 말 그대로 엔진 쪽으로 공기가 흡입되어 들어가는 라인이라 보시면 되는데요. 보시는 바와 같이 전체 면적의 70%가 매연 슬러지로 꽉 막혀있는 상태입니다. 이게 어떤 문제를 일으키냐면, 디젤 차량은 가솔린, LPI 엔진과 점화 방식이 다릅니다. 데워진 공기를 연소실에 압축시키고 거기에 고압으로 분사되는 연료 + 피스톤의 압축행정으로 인해 연료를 압축 발화시키는 방법이기에 연료분사도 중요하지만 공기가 정상적으로 흡입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공기가 유입되는 라인이 이런식으로 꽉 막혀 있다면, 정상적으로 공기가 유입될 수가 없겠죠. 디젤은 연소 후에 발생하는 매연 슬러지가 굉장히 많고, 밖으로 배출되는 것들은 대부분 DPF + 요소수 정화장치에 의해 걸러지지만 그런 과정을 거치지 못한 매연들은 엔진에 고스란히 남게 됩니다.

공기가 원활하게 들어오지 못하면 연소 효율이 떨어지고 출력 및 연비가 떨어지게 됩니다. 신차 출고 당시에는 부드럽게 잘 나가던 디젤엔진이 해를 거듭할수록 출력도 떨어지고 엔진 소음도 커지고 연비가 떨어지는 이유는 바로 이런 부분에 있죠. 솔직히 5만 km 정도만 주행해도 매연 슬러지는 굉장히 많이 쌓게 되지만 5만 킬로마다 작업을 해주기에는 비용이 부담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흡기 클리닝 주기

5만 킬로를 권장드리나 못해도 10만 키로에 한 번씩은 흡배기 클리닝을 진행해주는 게 좋습니다. 

흡기 클리닝 방법

1. 약품을 이용한 세척

2. 부품 완전 탈거 후 수작업으로 세척

3. 부품 교환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 1번의 경우 다른 작업 방법에 비해 작업비용이 저렴할 수 있으나 완전 깨끗이 청소되지는 않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흡기 관련 부품들을 전부 신품으로 교체해주는 것이지만, 이건 비용이 너무 많이 발생해서 부담스럽죠. 그렇다면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2번이 되겠습니다. 비용이 적게 드는 것은 아니지만,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비용대는 20~60만원대로 작업 방법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디젤 전문 수리점을 방문해서 작업 방법과 비용에 대해서 상담을 받고 진행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런 흡기 장치들을 깨끗히 청소하고 나면 매연도 적게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소수 시스템 장착 이전의 차량들은 DPF의 노화로 인해서 연식, 주행거리가 쌓이면 쌓일수록 매연이 더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그런 차량들은 이러한 흡기 클리닝 작업을 통해 매연을 저감 시켜줄 수 있습니다.

연식이 오래된 디젤차량들은 이제 점점 입지가 좁아지고 서울에서는 운행이 불가능하게 되는데요. 지방에 있는 디젤 차량들 중에서도 검사에서 매연 불합격받은 차량들은 DPF 매연저감장치를 장착해야지 검사 통과가 가능하시리라 생각합니다. DPF 장착도 중요하지만 이런 흡기 클리닝을 통해서도 매연을 같이 저감 할 수 있고, 출력 향상, 연비 향상을 해줄 수 있으니 디젤 오너분들에게는 꼭 추천드리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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