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플러싱 작업을 해야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홍달마 입니다. 오늘은 많은 자동차 오너분들이 고민하고 계시는 엔진플러싱 작업을 해야하는가 말아야하는가에 대해서 확실한 설명을 드릴려고 합니다.

자동차 엔진이 작동을 하고 연료를 연소를 하게 되면 잔여물이 남게 됩니다. 또한 엔진의 윤활작용을 하는 엔진오일 같은 경우 (가솔린엔진) 오일이 소모되면서 엔진 내부에 슬러지가 되어 들러붙게 되는데요.

이러한 엔진 내부의 슬러지가 출력저하, 소음 등의 문제로 진행되게 됩니다.



가솔린엔진은 주로 오일이 타서 생기는 슬러지에 의해 엔진이 오염되고, 경우차량 같은 경우 블로바이가스에 의한 내부 슬러지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LPG엔진의 경우 위의 엔진 보다는 연소 잔여물이 적습니다.)


엔진 슬러지가 굉장히 많은 경우


엔진 밸브커버를 탈거 한 모습입니다. 5년에 10만 키로 이상 주행하신 일반 오너분들의 차량은 대부분 저정도의 슬러지가 쌓여있을 것 입니다. (주기적으로 관리가 안된 차량) 저런 차량들은 고가의 장비와 약품을 이용해야만 정상적인 상태로 청소가 가능합니다.

차를 잘 모르는 분들도 저런 떼가 끼어있다면 엔진이 정상적으로 작동을 못할 것 이라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본인의 차량이 5년에 10만키로 이상을 주행했고 관리가 잘 되지 않았다면, 상당히 고가의 청소비용이 들어 갈 것입니다만, 청소를 진행하고 나면 확실하게 달라진 엔진 출력과 소음, 진동을 느낄 수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아직 차량이 신차 단계 또는 구입한지 3년 정도 지난 차량 같은 경우는 오일 교체를 하실때 약품으로 청소가 가능 합니다. 꼭 위의 불스 제품을 사용하라고 올려 놓은건 아니고요. 알기 쉽게 설명드리기 위해서 올렸습니다.

주기는 오일 두번 교체 할때 한번 진행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오일교체전에 약품을 투입하고 공회전을 10~15분을 진행 해주시고 오일을 교체 해주시면 됩니다.

독한 약품을 사용하게되면, 세척유로 세척작업을 무조건 진행해주셔야 하지만, 독성이 약한 제품을 사용 하실땐 신유 주입을 할때 엔진코팅제를 첨가 해주시면 됩니다.


결론을 내려보자면, 엔진플러싱 작업은 엔진 출력, 소음, 진동을 잡는것에 도움이 됩니다. 연식이 오래되지 않은 차량은 주기적으로 슬러지가 쌓이기전에 청소작업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