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큐브 확률 문제, 법적으로 보상 받을 방법은?

안녕하세요 홍달마 입니다.

요즘 pc rpg 게임중 가장 핫한 아이콘은 바로 메이플스토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좋은 의미로 핫한 것은 아니고 예전부터 문제시되어왔던 확률형 아이템 관련하여 비정상적인 확률과 과금 유도, 그리고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확률까지 문제가 터지면서 메이플스토리 유저들은 폭발하게 되었고, 넥슨본사 앞 트럭시위는 물론 국회의사당 앞까지 트럭시위가 이어지고 있죠.

 

대부분의 rpg게임 같은 경우 사냥을 통해 아이템을 습득하고 이 아이템을 강화시켜 보다 강력해진 캐릭터를 만드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물론 예전엔 시간만 투자하면 (노가다) 충분히 높은 순위의 캐릭터를 만들고 육성할 수 있었지만 요즘은 게임 시장은 시간을 돈으로 산다는 개념이 되어버렸습니다.

메이플스토리도 여타 게임들처럼 확률형 캐시 아이템이 존재하는데요. 문제는 이러한 캐시 아이템으로 강화되는 수준이 일반 무과금 게임 유저는 절대 따라갈 수 없는 갭을 만들어 버리는 게 문제입니다. 게임 내의 능력치를 %로 강화시켜주는 큐브 시스템인데요.

사람의 심리를 잘 이용하여 보다 높은 능력치를 원하게 만들고 과금을 유도시켜 일상생활도 힘들게 만들도록 시스템화 되어 있습니다. 

 

각 항목마다 보스몹데미지 옵션이 있지만 실제로는 불가능하다.(메이플스토리 공식홈페이지)

 

이번 메이플스토리 확률형 강화 아이템에서 문제가 된 것은 바로 큐브 강화를 하게 되면 랜덤 하게 3가지의 옵션이 변경되게 되는데, 그중에 가장 인기가 높은 보스 몬스터 공격 시 추가 대미지 옵션입니다. 이 옵션을 3라인 모두 변경시키려고 그동안 많은 유저들이 과금을 통해 시도를 하였지만, 보보보 세 개의 옵션을 통일시킨 사람은 없었죠.

문제는 이번에서야 밝혀졌지만, 세 가지의 옵션이 통일되는 것은 시스템 상으로 불가능하게 되어 있었다는 것입니다. 넥슨은 이러한 사실을 고지하지 않았고 그걸 몰랐던 유저들은 최대한 좋은 옵션인 보보보를 맞추려고 굉장히 많은 과금을 했었던 것이죠.

이러한 사실들 때문에 화가 난 유저들은 넥슨이 유저들을 상대로 사기를 친 것이라고 분개하며 나섰고, 환불 보상 사태까지 이어지게 됐고 메이플 대표 유저는 넥슨을 상대로 소송까지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메이플스토리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된 확률표

 

문제는 유저와 게임사간의 소송에서 과연 유저가 승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인데요. 유저는 게임사가 유저들을 상대로 사기를 쳤다고 하는 입장이고, 게임사 입장에서는 보보보 옵션이 뜰 수 있다고 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만약 소송에 들어가서 유저가 승소를 하기 위해선 보보보 옵션을 만들기 위해 과금을 많이 했다는 것을 입증해야 하기 때문에 힘든 싸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러한 문제들로 피해받은 유저들이 보상을 원활하게 받으려면 이런 소송을 승소하는 게 무엇보다도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전 이야기만 하면 지금 온라인게임들 상황을 보면 한숨만 나오네요. 디아블로 2 스타크래프트 구 메이플 바라의 나라 어둠의 전설 등등 순수하게 즐기고 게임하던 시절이 그립기만 하네요. 그럼에도 이번 메이플 사태를 통해 게임사의 확률형 아이템 관련하여 제재가 이어지고 보다 유저들이 게임을 하기 좋은 환경으로 변화되기를 기대하고 응원해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